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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KORAIL>]에 대한 소개 #. 2

by 왕돌's 2010. 9. 26.



다음은
한국철도공사입니다.
한국철도공사(Korail)20031231일 법률 제 7052한국철도공사법의 설립근거로 하여 철도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철도 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를 목적으로 200511일 한국철도공사가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전부터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연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899
년 우리나라 최초 경인선(노량진~제물포)이 개통으로 시작하여, 19007월에 서울역이 영업을 개시하였습니다.
19051월엔 경부선(서울~부산) 개통, 19064월 경의선(용산~신의주), 19318월 장항선(천안~장항), 19424
중앙선 (청량리~경주)이 개통되었으며, 19639월 교통부 외청으로 철도청이 발족되었습니다.
이후로 철도청으로 쭉~ 쓰였으며, 철도고등학교 설립과 동시에 철도 기관사를 배출에 힘씁니다.

이후
19999월엔 한국철도 100년 역사를 기념, 월드컵이 막 끝난 20029월엔 남북철도 (경의선 및 동해선) 연결 착공을 시작하였습니다. 드디어 20031KORAIL CI선포와 동시에 다음해인 20044월에 프랑스 TGV 기술력을 도입하여, 한국 고속철도시대를 열었습니다. 이후 20051월 한국철도공사법에 의해 한국철도공사로 출범하였습니다.
20063월에 한러 철도 협력체결. 4KTX(한국고속열차) 개통 2주년, 5월에는 철도교통 통합관제센터 출범, 6월에는 한국 순수 기술로 만든 KTX-II도입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철도기술력은 세계에서 입증되어 20072월에 해외사업 첫 진출(말레이시아 철도운영컨설팅)을 하는 쾌거를 이룹니다. 이에 힘입어 20085월 세계철도학술대회도 개최에 이릅니다.


이렇게 현재 2010년 한국철도 역사 110년을 지내오면서 KTX-산천(KTX-II)개통을 보면 1969년 일본고속전철 신칸센은
개발 당시,
우리나라 열차는 시속 60Km , 세계 첫 번째 고속열차 개발국인 일본의 신칸센 1969년 개발당시 열차는 시속 200Km에 비하면 한창 떨어지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10
년이 지나오면서 세계5번째 고속전철, 세계4번째로 고속전철 기술력 보유국, 세계5대 고속전철 핵심기술 보유국이
되었습니다
. KTX-산천을 만들어 낸 곳은 바로 위에서 조사했던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는, 현재 창원에 공장을 둔
현대로템에서 기술개발을
하였습니다.


한국철도공사
(Korail) 영업현황.
 


 한국철도공사(Korail) 시설 및 차량현황.

한국철도공사 비전경영 목표.


유라시아 철도가 만들어진다면 한국은 유라시아 철도의 종착역으로 경제적으로 큰 이익 창출, 국가 브랜드이미지 상승 등, 여러가지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필자의 리포트를 포스팅 한 것이며, 다른 블로그 및 자료에서 중복되는 내용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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