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U By - /전력전자응용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소개 #. 1

by 왕돌's 2010. 9. 26.

입사를 희망하는 기업 한 곳인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에(이하 현대”) 대하여 회사연혁 및 기업 비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Hyundai]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가 다 알고 있는 국민기업입니다.
정주영 명예회장님께서 1940년에 쌀가게 경일상회로 창업을 시작해 1947년에 현대기업의 모태인 [현대토건사]를 설립하였습니다.
1950[현대토건사] -> [현대건설]로 사명 변경을 하였으며, 이후 6.25전쟁을 맞아 전 후, 복구산업 진출로 그룹 성장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
또한 6.25 당시, 1 한강교 복구공사와 수많은 미군공사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국제적 감각을 습득하였습니다.
1965현대건설은 태국에서 타파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괌의[주택건설산업], 월남의 [항만공사]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훗날 중동 오일달러 수입의 기반 형성과 한국 기업 최초로 해외 건설 진출을 하였습니다.

또 한
, 196712월에 현대자동차를 설립. 1970년대에는 현대중공업이 창설되어 우리나라 조선, 철도 산업을 이끌며 국가원동력 역할을 하였습니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세계에 어느 완성차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졌으며, 현대에서 출시되는 자동차는 세계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일으킵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 중 가장 빠른 성장을 일궈냈다.”(2005425일 미국 ‘TIME’)
현대기아차의 역사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 역사였고, 앞으로도 이러한 역사는 계속돼야 한다.”
(200514일 시무식에서 정몽구 회장)

이렇게 발전한
현대자동차는 정주영 회장님 시절에는 현대그룹에 속해 있었습니다. 현재는 독자적으로 현대자동차그룹으로 성장하였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파워텍, 현대제철, 현대 하이스코, HMC투자증권,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엠앤소프트, 현대로템, 서울시메트로9호선, 기아 타이거스, 현대엠코, ∙∙∙ 34개 회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모비스라는 자동차부품연구소를 설립하고, 현대차에 맞는 전기전자 제품 및 기기제품을 연구하고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2009년 세계 10대 엔진에 한국 현대자동차 타우 엔진(제네시스, 모하비 4.6리터급)”이 선정, 쾌거와 JD파워 1, NCSI(국가고객만족도)9년 연속 1, 제네시스 북미 올해의차 선정, 모하비 북미 올해의차 선정 등 여러 가지 쾌거와 재임 3년만에 현대자동차의 순익을 3배로 증가시키고, 브랜드이미지를 대폭 상승시키는 뛰어난 경영 성과로 정몽구회장은 2011년 아시아 최고 CEO상을 수상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기업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글로벌지향을 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기술 혁신 및 인간 존중 등 기업의
친환경적 기술력으로 경쟁력을 쌓고
, 근로환경 조건에 힘써 노조와 화합하여 기반이 튼튼하고 근로자들 사이에 창의력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 형성과 고객감동을 중시하여 고객을 위한 기업을 형성, 항상 고객에게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다가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 현대자동차그룹의 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경영방침은 옆에 나타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방침과 비전은 현대자동차의 선전함에 따라 다른 기업에서 벤치마킹을 하여, 그 기업이 이윤을 추구, 경영방식에 대한 자부심 및 기업브랜드이미지 상승 등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가고 싶은 현대자동차는 꼭 이러한 기업 경영방침에 대해 공부하는것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이 자료는 필자의 리포트를 포스팅 한 것이며, 다른 블로그 및 자료에서 중복되는 내용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절대 참고자료 외에 사용을 금합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