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y - /* 이 슈

[2011年 03月 16~17日] 일본 대지진!_

by 왕돌's 2011. 3. 17.

어느덧 일본 대지진이 일어난지 일주일이 흘렀습니다.
대지진, 쓰나미 피해도 문제이지만 아직까지 원전의 방사선량때문에 큰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16일 뉴스로는 [후쿠시마 원전] 5호기, 6호기도 큰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전원이 끊긴 상태이며, 냉각수도 공급이 안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 언론에서는 "일본 원전, 수건 던질 일만 남았는가?"라는 어두운 전망만 내비치고 있는 현실입니다. 어제 (16일)은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2호기, 3호기의 격납용기가 파손되었음을 인정하였고, 손상율은 3호기보다 2호기가 더 크다고 보도되었습니다.
격납용기는 말 그대로 납을 주 재료로 사용하여 만든 원자로 보호하는 용기입니다.
즉, 최후의 방어선이라고 합니다. 왜 하필 납으로 만들었을까? 두꺼운 콘크리트와 납은 방사선을 잘 흡수합니다.
특히 납같은 경우 방서산 흡수량이 매우 좋습니다. 간혹 발전소에 일하다보면 납조끼를 한번씩 보곤합니다. 대신 상당한
무게를 가집니다.



더 큰 문제는 사용 후 보관해온 폐연료봉입니다. 물론 가동중인 연료봉도 문제가 됩니다.
이것들은 냉각장치의 불가능으로 핵분열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제(16일) 밤 11시경 후쿠시마 원전 정문에서 중성자가 검출되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이 발표로 대한민국 네티즌 사이에서도 큰 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즉, 중성자가 발견되었다는 말은 꺠진 격납용기안에 폐연료봉이 핵분열이 일어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이 문제가 왜 큰 이슈가 되었는가?_
쉽게 설명드리면 우쿠라이나 체르노빌 원자력 사건 다들 아시겠지만, 그 발전소는 격납용기, 외벽 등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터졌을때 더 큰 문제를 불러 일으켰던겁니다. 일본의 지금 깨진 격납용기에서 중성자가 흘러나오면
체로노빌과 똑같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격납용기 밖으로 핵분열로 일어난다면 알파선, 감마선, 베타선이 나오며, 특히 베타선은 인체의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격납용기가 붕괴된것도 아님과 동시에 체로노빌은 폭발과 함께 중성자가 날라간거기 때문에 피해가 컸던 것입니다. 일본은 아직 격납용기가 있고, 어느 일정수준의 방사선은 깨진 격납용기를 빠져나오더라도 그 사이에 격납용기에서 흡수하는 방사선량이 상당할 것이며, 폭발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체르노빌처럼 대기로 확산 될 우려는 없어보입니다. 물론 그 근방 30 Km 지역은 위험한건 사실입니다.


지금 방사선량을 12일부터 측정하는 결과 울릉도는 평균치보다 올라간건 사실입니다. 그 범위는 평균범위(정상 범위)를 초과하지는 않는 범위이며, 우리나라에는 아직 큰 문제는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방사선량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존재합니다.

 


마켓에서 검색하실 때, [방사선량]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저같이 안전불감증이 있으신 분들은 다운받아 실시간 체크하시면 좋으실 것입니다. ^-^;;
인터넷 사이트는 : http://iernet.kins.re.kr/GROUP01/RealTimeData.aspx 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는 간혹 서버과부하로 접속 안될 수 있습니다. ^-^

위의 표시는 현재 (2011年 03月 17日 오후 2시) 측정 결과값입니다.
전국 전체적으로 100 nSv/h 평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간혹 이 표를 보시는 분들은 단위가 어려우실 겁니다.

언론매체마다 쓰는 단위가 다름으로 정리를 한번 해보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얼론매체들이 가장 많이 쓰는 단위는 [마이크로 시버트]입니다.

         방사선량     나노 시버트 [nSv]  마이크로 시버트 [μSv]    밀리 시버트 [mSv]        시버트 [Sv] 
    단위 환산 [1 기준]      1 / 1,000,000,000        1 / 1,000,000          1 / 1,000              1

   



원자력발전소 주변 연간 방사선량 목표치는 0.05 mSv [밀리 시버트] 이므로 nSv[나노 시버트]로 환산시 50,000 nSv
입니다. 즉 50,000 nSv / 365일 = 136.986 nSv / 24h = 5.7 nSv 입니다. [엥? 양남 시간당 102.2 nSv/h 인데..먼가 조금..
ㅡ_ㅡ;;] 제가 계산법을 잘 몰라...그냥 기본 Si단위로 계산해 본 결과 이상하게 나오네요.  믿을건 못 됩니다. ^^;;


계산법 아시는 여러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제가 전기과라...원자력에 대해선 잘 모릅니다. 앞서 밝힌 후쿠시마
원전에
8717 μSv/h 면 8.7 mSv/h 입니다. 보통 일반인이 연간 방사선량 1,000 μSv인 8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물론 순간 그 시간 방사선량 입니다.] 의학적으로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피폭량은 최소 1 Sv[시버트]이상이지만,
면역체계 약화 측면에서는 유해수준 직전까지 근접한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큰 영향이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평소보다 높은 방사선이 측정되어도 인체에는 큰 영향이 없는 범위내이기 때문에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대기로 날아오면서 와해작용을 하며 기타 여러가지 작용으로 대기로
통한 큰 방사선 피폭을 없을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대신 일본에서 들여온 음식이나 식재료는 나라에서 검역을 하고 있지만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음식물로 인해 피폭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출 시 모자와 마스크 착용하는 것도 예방차원에서는 좋은 현상입니다.



일본의 속히 빠른 피해복구와 안전한 원전사태의 결과를 기다립니다.
후쿠시마 원전 안의 최후의 50인의 응원합니다. 
오늘 들어온 희소식이 있습니다.

17일(아침) 전력공급이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내용이였습니다.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전력공급이 된다면 더 큰 사고는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프랑스 원자력기구에서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의 사고를 6등급으로 기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 대한 피해사항은 크게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힘내세요! 여러분~



통합 포스팅 : http://wangdol.tistory.com/176 <- 날짜 별 뉴스를 포함시킨 통합버전 포스팅입니다.

우리나라 구조대원님들과 거주하시는 우리나라 국민들, 그리고 일본 국민들과 자위대 및 각국의 구조대 여러분들 화이팅 입니다.
- 항상 뉴스에 귀를 기울이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