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한국철도공사입니다.
한국철도공사(Korail)은 2003년 12월 31일 법률 제 7052호 ‘한국철도공사법’의 설립근거로 하여 철도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철도 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를 목적으로 2005년 1월 1일 한국철도공사가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이전부터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연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899년 우리나라 최초 경인선(노량진~제물포)이 개통으로 시작하여, 1900년 7월에 서울역이 영업을 개시하였습니다.
1905년 1월엔 경부선(서울~부산) 개통, 1906년 4월 경의선(용산~신의주), 1931년 8월 장항선(천안~장항), 1942년 4월
중앙선 (청량리~경주)이 개통되었으며, 1963년 9월 교통부 외청으로 ‘철도청’이 발족되었습니다.
이후로 철도청으로 쭉~ 쓰였으며, 철도고등학교 설립과 동시에 철도 기관사를 배출에 힘씁니다.
이후 1999년 9월엔 한국철도 100년 역사를 기념, 월드컵이 막 끝난 2002년 9월엔 남북철도 (경의선 및 동해선) 연결 착공을 시작하였습니다. 드디어 2003년 1월 KORAIL CI선포와 동시에 다음해인 2004년 4월에 프랑스 TGV 기술력을 도입하여, 한국 고속철도시대를 열었습니다. 이후 2005년 1월 한국철도공사법에 의해 ‘한국철도공사’로 출범하였습니다.
2006년 3월에 한∙러 철도 협력체결. 4월 KTX(한국고속열차) 개통 2주년, 5월에는 철도교통 통합관제센터 출범, 6월에는 한국 순수 기술로 만든 KTX-II도입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철도기술력은 세계에서 입증되어 2007년 2월에 해외사업 첫 진출(말레이시아 철도운영컨설팅)을 하는 쾌거를 이룹니다. 이에 힘입어 2008년 5월 세계철도학술대회도 개최에 이릅니다.
이렇게 현재 2010년 한국철도 역사 110년을 지내오면서 KTX-산천(KTX-II)개통을 보면 1969년 일본고속전철 신칸센은
개발 당시, 우리나라 열차는 시속 60Km 즉, 세계 첫 번째 고속열차 개발국인
110년이 지나오면서 세계5번째 고속전철, 세계4번째로 고속전철 기술력 보유국, 세계5대 고속전철 핵심기술 보유국이
되었습니다. KTX-산천을 만들어 낸 곳은 바로 위에서 조사했던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는, 현재 창원에 공장을 둔
현대로템에서 기술개발을 하였습니다.
한국철도공사(Korail) 영업현황.
한국철도공사(Korail) 시설 및 차량현황.
한국철도공사 비전∙경영 목표.
유라시아 철도가 만들어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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